1. 서초3동(법조타운, 서리풀터널)
관전포인트 : 서울지방법원, 대법원, 서울지방검찰청, 고등검찰청, 대검찰청, 서초경찰서, 서리풀터널
2. 서초3동(트라움하우스5차, 서울고등학교)
3. 서초동 임장 후 느낀점
저는 서초구에서 태어나서 유치원가기 전까지 살았었습니다. 어렴풋한 기억 속에는 오래된 빌라들과 골목길만이 생각이 납니다. 주민등록초본을 발급받아보면 1988년도에 저의 주소가 강남구에서 서초구로 바뀝니다. 저희 가족이 이사를 간 것이 아닙니다. 서초구가 강남구에서 분구된 것입니다. 분구될 때 서초구의 이름은 서초동에서 따왔겠죠? 그만큼 서초동은 서초구의 중심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강남구와 원래 한몸이다보니 행정구역은 서초구인데 강남구로 착각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강남역이 전부 강남구로 알고 계시던데요. 아닙니다. 강남역 인근에 삼성타운, 제가 어릴 때 놀러다니던 클럽NB가 있던 곳, 제가 취업 준비할 때 다녔던 어학원도 모두 서초구입니다.
서초구는 1동부터 4동까지 행정구역이 나누어져있습니다. 서초1동은 서울교육대학교와 국제전자센터가 있는 곳입니다. 그 사이에는 고급빌라들과 오래된 건물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래되었지만 곳곳에 중후한 멋이 들어있습니다. 서초2동은 강남대로와 바로 맞닿아있습니다. 그리고 래미안리더스원(우성1차 재건축), 서초그랑자이(무지개아파트 재건축), 래미안서초에스티지(우성3차 재건축), 래미안서초에스티지s(우성2차 재건축), 신동아아파트(아크로드서초 재건축 중)가 있지요. 소위 '서초 독수리5형제'로 불리는 재건축된 신축아파트들입니다. 서초동 내에서도 최고의 부촌입니다. 서초3동은 법조타운과, 서리풀공원 그리고 예술의 전당이 유명합니다. 서울의 예술과 문화, 법조타운을 담당하는 동네입니다. 서초4동은 경부고속도로가 동을 가로지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도를 봤을 때 같은 동이지만 동과 서로 나뉘어져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서쪽은 법조타운에 맞닿아있는 삼풍아파트 등의 아파트단지들이 있는 부촌입니다. 반대로 동쪽은 비교적 신축아파트 단지들이 들어와있고 신논현역과 강남역 사이에 위치한 강남역 상권도 포함합니다.
어쩜 이렇게 같은 서초구 안에서도 동마다 분위기가 다를까요? 그리고 대부분 부촌이구요. 근데 겉으로봐서는 부촌인지 잘 모르죠. 역사와 함께봐야 부촌인지 알 수 있는 것 같아요. 저도 서초구에서 태어났지만 강남역과 교대역에 친구들과 약속이 있어서 놀러다닐 줄만 알았지 부촌인지도 모르고 살아왔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서초동의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서초동에 살고 싶은 아파트는 없었습니다. 같은 가격의 아파트 단지라면 서초동보다는 반포동이나 대치동에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법조인이나 전문직 또는 대기업 임원이 아니고 평범한 아이아빠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끝.